이번 멤사는 114기 김정빈님이 작성해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114기 김정빈입니다.
23-1 세 번째 커리로 마크 발라규어의 <자유의지>을 읽게 되었습니다! 일단 저는 개인적으로 자유의지에 대해서 흥미가 많아서 굉장히 재밌게 책을 읽을 수 있으리라 생각했는데요. 막상 책을 펼쳐보고 자유의지에 대해 알아가면 알아갈수록 자유의지라는 것이 정말 어려운 개념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토론을 하기 전에 ‘토론이 잘 될 수 있을까?’하는 걱정이 많이 들었는데요. 역시나 토론이 원할하게 잘 진행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각 찬성 반대 측 분들께서 최선을 다해서 자신의 의견을 주장해주셨고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얻을 점이 분명히 있었던 토론이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자유의지가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자유의지가 우리 삶에 어떠한 영향을 줄까요?
자유롭게 살고 싶은 한 사람으로서 자유의지라는 것이 저에게 중요한 것 같으면서도 꼭 있을 필요가 있나..?하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 다시 생각해봐도 자유의지라는 개념은 너무 어려운 것 같아요! 나중에 또 자유에 관해서 사암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눠봤으면 하네요!

 

 

CONTACT US

We're not around right now. But you can send us an email and we'll get back to you, asap.

보내는 중입니다..

로그인하세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