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멤사는 115기 강나연님이 작성해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115기 강나연입니다. 멤사를 처음 써보는데,, 저도 이제 진짜 신입기수가 아니라 OB라는 생각이 문득 드는 것 같아요! 이번주 커리는 알랭드 보통의 <불안>입니다. 각자가 생각하는 불안이 무엇이고 그 원인에 대해 이야기해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토론과 토의를 하면서 모든 사람들의 이야기 아주 인상깊었는데, 특히 한 토론자님께서 말씀해주신 “접근성”에 대한 이야기가 아주 인상깊었습니다. 우리 사회가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한 개인에게 조금만 더 하면 목표와 성취에 닿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과 동시에 노력이라는 큰 부담감을 안기며 나중에는 오히려 큰 실망감을 느끼게 하기도 한다는 말씀이 기억에 남습니다. 대학생이 되고 입시라는 경쟁이 끝이 났다고 생각했는데 우리 사회는 또 다른 목표를 제시하며 끊임없이 노력과 성취만을 미덕이라며 강요하고 있지는 않은가 라는 생각의 전환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토의에서는 각자가 불평등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도 이야기해보았는데요. 재능, 집안환경 등 태생적 운과 같은 작용이 빚어내는 불평등에 대해 겸허히 받아들이고 있는 사암인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다들 한 가지 이상의 불안을 안고 살아가고 있는 지금, “불안”이라는 감정은 인간과 멀어질 수 없는 감정이며, 오히려 이것이 동기로 작용해 발전된 나를 만들어주는 감정이 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며,,, 보다 “불안”과 친해지는 사암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CONTACT US

We're not around right now. But you can send us an email and we'll get back to you, asap.

보내는 중입니다..

로그인하세요.

계정 내용을 잊으셨나요 ?